개인, 기관, 단체, 기업 모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어
제17회 세계 한인의 날 10월5일 즈음, 5월8일 마감
한국 외교부는 올해 2023년 제17회 세계 한인의 날 10월5일을 즈음해 실시하는 재외동포 유공자 포상에 동포들의 권익 신장과 동포사회의 발전에 공헌한 후보들을 공모한다.
개인, 기관, 단체, 기업 모두 후보자를 추천할 수 있다.
포상은 국민훈장, 국민포장, 표창(대통령, 국무총리, 외교부 장관) 등 세 부문으로 나눠 이뤄지며, 공적기간이 국민훈장은 15년 이상, 국민포장은 10년 이상, 표창은 5년 이상이어야 한다.
후보 추천시 양식에 따라 작성된 공적조서와 정부포상에 대한 동의서 등이며, 한국 국적자는 한국어 공적조서를, 미 시민권자는 국문 및 영문 공적조서를 각 1부씩 제출해야 하며, 가능한 한 공적 증빙자료도 제출해야 한다. 이미 훈장을 받은 자는 7년 이내, 포장을 받은 자는 5년 이내, 표창을 받은 자는 3년 이내 다시 정부 포상을 신청할 수 없다.
또 단체 표창을 받은 경우 2년 이내 같은 분야 공적으로 표창을 받을 수 없다. 수사 중이거나 형사사건으로 기소 중인 자 또는 단체 등도 포상 대상자에서 제외된다.
또한 도덕적 결격사유가 있거나 사회적 지탄을 받는 사람 또는 단체, 상훈법 제8조 및 정부표창규정 제 19조 등에 따라 정부포상이 취소된 적이 있는 사람 또는 단체등은 후보 추천에서 제외된다. 접수마감은 5월 8일이다.
뉴욕일원의 문의는 646-674-6000로 하면 된다. 뉴욕일원 접수는 뉴욕 총영사관으로 하면 된다.